오늘은 일반 목디스크가 아닌 경추관협착증이란 목디스크를 알아볼 건데요 경추관협착증은 퇴행성 원인으로 척추관이 좁아지면서 신경이 눌려 팔과 손가락 등에 저림 또는 통증이 발생합니다. 본문에서는 목디스크 초기증상 저림과 치료했던 방법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목디스크 경추관협착증
우리가 흔히 말하는 목디스크는 척추 즉 뼈와 뼈 사이 원판을 디스크라고 말하는데요 보통 스트레스와 잘못된 자세로 인해 척추뼈사이 원판 디스크가 빠져나와 신경이 눌리는 것을 목디스크라고 합니다.
️️☑️ 목디스크 종류
- 추간판(디스크) : 척추 뼈와 뼈 사이 원판이 돌출되어 신경을 누르는 질환
- 경추관협착증 : 척추 뼈가 가시처럼 자라나 신경을 누르는 질환
일반적인 목디스크는 척추뼈와 뼈 사이 디스크 돌출로 신경을 누르는 증상으로 약 두 달간 물리치료 또는 약물치료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목디스크 '경추관협착증'은 또 다른 증상입니다.
목디스크 경추관협착증은 보통 척추뼈가 가시처럼 자라나 신경을 눌러 발생하는 것으로 팔과 손 그리고 심하면 다리까지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경추관협착증 초기증상
저의 경우 목디스크 경추관협착증으로 초기 증상은 아래 3가지로 진행되었습니다.
- 목결림증상 (담 증상과 유사)
- 두통 (목결림 방향으로 두통 유발)
- 어지러움증 (두통과 동시 유발)
위 3가지는 제가 초기 겪었던 증상으로 맨 처음 목결림 즉 담증상이 먼저 왔는데요 가끔 있었던 증상이라 약국에서 근육이완제를 먹으면 괜찮아졌습니다.
하지만 점점 목결림 증상 빈도가 짧아지면서 평소처럼 아침에 일어나려고 할 때 몸이 마음대로 움직이지 않았는데요 강하게 움직이려 할 때 오른쪽 목과 승모근에서 심한 통증이 있었습니다.
통증은 목부터 시작해 견갑골에 집중되었는데요 특히 견갑골은 누군가 주먹으로 뼈와 근육 사이를 깊숙이 누르는 것 같은 통증이었습니다.
통증이 점점 심해지면서 오른쪽 어깨부터 팔 그리고 엄지와 검지에 저림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는데요 팔을 올리면 그나마 통증이 완화되어 움직일 수 있었습니다.
목디스크 주요 원인
목디스크 경추관협착증의 주요 원인으로 바른 자세 그리고 퇴행성 요인이라고 하는데요 바른 자세는 어렸을 때부터 많이 듣는 말이기 때문에 지금 이 글을 보시는 분들 모두 아실 거라 생각됩니다.
퇴행성 요인이 말하는 뜻은 디스크의 수분 성분이 줄어들어 탄력이 감소하고 척추 뼈가 퇴행하는 경우를 주요 원인이라고 합니다.
다시 말해 노화현상을 말하기도 하는데요 나이가 들어 근육이 약해지면 목디스크가 빠르게 올 수 있으며 더 심하면 경추관협착증이 올 수 있다고 합니다.
저는 나이가 젊은데요? 맞습니다. 저 또한 나이가 어립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목디스크 경추관협착증이 온건 일상생활 잘못된 자세로부터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경추관협착증은 X-ray 만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디스크 부위를 자세히 보려면 MRI를 통해 여러 각도 전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일반 목디스크는 X-ray로 확인할 수 없어 CT 또는 MRI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 신경차단술 치료
목디스크는 몇 가지 치료방법이 있는데요 대표적인 두 가지 중 첫 번째는 일반적으로 흔히 말하는 주사약물치료이며 두 번째는 수술하는 방법입니다.
주사약물치료의 경우 목디스크 정도가 심하지 않으신 분들이 간단한 시술로 일상생활을 바로 할 수 있는 방법 중 한 가지이며 수술은 말 그대로 목디스크 정도가 심하신 분들에게 해당되는 치료방법입니다.
저의 경우 목디스크 경추관협착증이지만 정도가 심하지 않아 주사약물치료를 받기로 했습니다. 주사약물치료는 신경차단술 치료로 척추뼈가 누르고 있는 신경 즉 어깨, 팔, 엄지, 검지로 가는 신경에 얇은 관을 삽입하고 그 안에 약물을 투여하여 좁아진 신경관과 통증을 완화시켜 주는 치료방법입니다.
치료순서는 오른쪽 목 옆면에 국소마취한 다음 얇은 바늘로 어깨, 팔, 엄지, 검지로 내려가는 신경을 찾아야 하므로 한 번씩 찔러보는데요 이때 해당 신경을 찾으면 몸에서 바로 반응을 합니다.
그다음 신경에 관을 삽입하고 약물을 투여하는데요 약물이 신경을 타고 내려가는 느낌은 모랄까 막아놓은 둑이 터지는 느낌이라고 할까요?
시술 시간은 약 30분 정도면 마무리되는데요 수술실에 걸어 들어갔다 휠체어 타고 나오게 됩니다. 이는 국소마취 문제로 시간이 지나면 평소대로 걸을 수 있으며 일상생활도 할 수 있으며 시술비는 약 20만 원 내 외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평소 실손보험에 가입되어 있으신 분들은 의료비 청구가 가능하니 아래 관련 내용을 확인해 보시고 환급받으시기 바랍니다.
목디스크 관리
목디스크 시술까지 받으면 한두 시간 동안 무리하게 움직이는 것을 제한하고 있는데요 저는 시술을 받고 다음 날부터 물리치료를 받을 수 있었으며 물리치료는 4가지로 진행되었습니다.
- 온열팩 찜질 (근육 이완)
- 레이저 치료
- 전기주파 치료
- 견인치료 (중요)
목디스크 물리치료는 모두 중요하지만 여기서 정말 중요한 건 4번 견인치료인데요 견인치료는 몸을 반듯이 누워 목을 고정한 상태에서 일정한 강도로 목을 잡아당기는 치료입니다.
목디스크 견인치료는 척추 뼈와 뼈 사이 공간을 늘려주는 것으로 디스크가 돌출된 것을 다시 원 상태로 복원되도록 도와주는 물리치료입니다.
저는 이과정을 대략 3개월 정도 진행했으며 지금은 운동으로 대처하고 있는데요 가끔 목이 불편함이 있을 때 병원에 내방하여 견인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목디스크 운동의 자세한 내용은 아래 관련 글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목디스크는 치료도 중요하지만 관리 또한 정말 중요한데요 목에 불편함이 있다면 쉽게 넘기지 마시고 병원 내방하여 간단한 X-ray부터 찍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또한 거북목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C자형이 될 수 있도록 낮은 배게 위 수건을 말아 올려놓고 그 위에 목을 대고 자는 것을 추천해 드리며 하루에 5분씩 벽에 등과 발 그리고 머리를 밀착하여 턱은 안쪽으로 잡아당긴 상태에서 약 1분간 진행하시면 자세교정 및 거북목에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평소 목에 불편함이 생길 때 쉽게 완화할 수 있는 방법으로 앉아있는 상태에서 허리를 세운뒤 왼손으로 오른쪽 머리를 잡고 잡아당겨 10초간 그대로 있다 원상태로 돌아오고 반대로 오른손으로 왼쪽 머리를 잡아당겨 10초간 머물다 다시 원상태로 돌아오는 것을 반복하면서 할 수 있을 만큼 진행하면 목이 불편함을 완화시킬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오늘은 목디스크 중 경추관협착증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일반 목디스크와 달리 경추관협착증은 정도가 심해 만약 저림 증상 상을 넘어 힘이 떨어진다던지 걸을 때 부자연스러우면 지금 빨리 병원에 내방하여 자세한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평소 바른 자세와 운동을 병행한다면 목디스크를 예방할 수 있으니 꼭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