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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연금 가입증명서(한글-영문) 발급 방법 - 전자민원서비스

생활정보!! 2024. 12. 18.

국민연금이 어떤 제도인지 모두 아실 텐데요 국가에서 운영하는 사회 보험 제도로 노후에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보장해 주는 연금 제도입니다.

쉽게 말해 소득의 일부를 연금보험료로 납부하고 62세 ~ 65세부터 매월 연금으로 돌려받는 것인데요 따라서 국민연금 가입은 선택이 아닌 의무 가입 대상입니다.

 

의무가입 제도이다 보니 국민연금 보험료 가입증명서를 상황에 따라 요구하는 곳이 있는데요 바로 금융 거래 시 소득증명 또는 공공기관 제출 및 경력 증명서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보통 국민연금 보험료의 대한 가입증명서 발급은 관할 공단에 방문하여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시간과 비용 등을 줄 일 수 있는 방법이 있어 빠르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발급 방법

당장 국민연금 가입증명서가 필요한 경우 관할 공단에 방문하여 발급받는 것은 비효율적인데요 본인명의 스마트폰 또는 금융인증서가 있으면 인터넷 온라인을 통해 누구나 쉽게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발급 방법은 두 가지 있는데요 그 첫 번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인터넷 온라인 발급 방법

1-전자민원서비스-가입증명서-발급

 

 

 

1. 국민연금 홈페이지 방문하고 '전자민원서비스 → 가입증명서 발급' 클릭 후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2-본인인증-로그인

 

2. 본인인증 4가지 중 택 1일 하여 로그인하고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3-증명서-등-발급-가입증명서

 

3. 증명서 등 발급 → 가입증명서(국/영문) 클릭하고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4-개인정보-수집-및-사용-동의
5-고유식별정보-수집-동의

 

4번 - 5번. 개인정보 및 고유식별정보 동의 모두 체크하고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6-가입증명서-프린터발급

 

6. 좌측 상단 '국문증명서 or 영문증명서'를 선택합니다.

 

7-가입증명서-프린터발급-용도-선택

 

7. 프린터발급 버튼을 클릭하고 '발급용도' 선택 후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8-국민연금-가입증명서-프린터-인쇄

 

8. 좌측 상단 '프린터 아이콘'을 클릭하고 '인쇄 or PDF로 저장' 선택 후 완료 합니다.

 

 

2. 모바일 앱 발급 방법

구글플레이스토어 or 앱스토어에서 '국민연금(내 곁에 국민연금)'을 검색하고 본인 스마트폰에 다운로드 및 설치합니다.

 

※ 국민연금(내 곁에 국민연금) 모바일 앱 다운로드 및 설치는 아래 관련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1. 내 곁에 국민연금 모바일 앱 실행
  2. 회원 가입 및 로그인
  3. 증명발급 → 가입증명서 선택
  4. 전자증명서발급 or 팩스발급 선택

 

마지막 4번 전자증명서발급은 '정부 24' 모바일 앱 설치 및 로그인 후 '전자증명서 → 내 증명서'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정부24 모바일 앱 다운로드 및 설치는 아래 링크 페이지를 참고해 주세요.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기타 자세한 내용은 보이는 화면으로 제공하고 있는데요 관련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입증명서 사용처

국민연금 가입증명서가 필요한 경우는 생각보다 다양한데요 간단한 내용만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이직 또는 취업 시 경력 증명

 

기존 회사에서 새로운 곳으로 이직할 때 특히 경력직으로 지원하는 경우 이전 근무 기간과 경력을 증명하기 위해 경력증명서란 걸 제출하는데요 이전 회사에서 발급받기 어려운 경우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2. 금융 거래 시 소득 증빙

 

요즘은 비대면 금융 거래가 활발한데요 간혹 금융 거래 즉 내 집마련 또는 급한 돈이 필요할 때 본인 소득 증빙을 위해 건강보험료 납부 내역과 국민연금 가입증명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기타 행정 업무

 

보통 회사 또는 금융 거래 시 이용되고 있는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는 간혹 공공 기관 또는 회외 장기 업무 시 재직 및 소득 증명 자료로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Q&A

국민연금-가입증명서-발급-방법-전자민원서비스

 

가입증명서는 어디에 필요한가요?

이직 시 경력 증명, 금융 거래 시 소득 증빙 기타 행정 업무 등에 활용됩니다.

가입증명서는 어떻게 발급받을 수 있나요?

온라인, 방문, 팩스/우편, 무인 발급기 등을 통해 발급 가능합니다.

발급 수수료가 있나요?

발급 수수료는 없습니다. 다만 무인 발급기를 이용 시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온라인으로 발급받으려면 어떤게 필요한가요?

공인인증서 또는 간편 인증이 필요합니다.

온라인 발급 시 출력 외에 PDF 파일로 저장할 수 있나요?

가입증명서 발급 시 '인쇄 대상' 설정에서 본인 프린터 드라이버 또는 PDF 파일로 저장 선택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인터넷 온라인 및 모바일 앱 발급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발급 제출 서류만큼 귀찮은 게 없는 것 같습니다. 이유는 간단한데요 본인이 직접 방문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인터넷 온라인을 이용하면 직접 방문하지 않고 본인인증 로그인만 할 수 있으면 아까운 시간을 줄일 수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꼭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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