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소지 변경 전입신고 플러스 온라인 신청방법 - 정부24
현재 거주지에서 다른 곳으로 이사하게 되면 주소지 변경, 등록을 위해 전입신고란 것을 하게 되는데요 전입신고는 이사한 날로부터 2주(14일) 이내 관할 주민센터에 신고해야 합니다.
이사한 관할 주민센터에 직접 내방하여 전입신고하는 것이 조금 불편할 수 있는데요 대기시간과 업무 처리 등의 신고를 마치면 짧게는 30 ~ 40분, 길게는 1시간 이상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이런 불편함을 덜어드리고자 '전입신고+(플러스)'란 온라인 서비스가 있는데요 이 전입신고 플러스를 이용하면 기다리는 대기시간 없이 5분 만에 주소지 변경, 등록을 마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입신고 시 요금감면 대상자인 경우 신청서와 함께 한 번에 일괄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이기도 하는데요 이와 관련 내용을 빠르게 알아보겠습니다.
전입신고 플러스 대상
전입신고 플러스는 이사 후 주소변경, 등록 시 꼭 필요한 절차인데요 이 서비스가 좋은 점은 일괄 신청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일괄 신청할 수 있는 지원대상을 명시하고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초생활보장수급자
- 차상위 계층(한부모가족 포함)
- 장애인(중증)
- 다자녀 가구
- 국가보훈대상자
- 대가족 / 출산가구 등
요금감면 혜택은 TV수신료, 전기요금, 도시가스요금, 지역난방비 등을 지원해 드리고 있는데요 다만 '장기공공임대아파트' 거주자 및 '사회복지시설' 거주자의 경우 기본요금이 전액 감면되고 있어 지원대상자에서 제외하고 있습니다.
요금감면 혜택의 자세한 내용은 아래 관련 링크로 남겨드릴 테니 필요하신 분들은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전입신고 플러스 신청방법
전입신고는 기본 관할 주민센터 방문하여 신고할 수 있는데요 그 보다 더 편리한 인터넷 즉 온라인으로 직접 방문하지 않고 쉽게 전입신고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전입신고 절차에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전입신고 플러스 신청은 정부24 모바일 앱을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정부24 모바일 앱 설치는 아래 관련 링크에서 다운로드 및 설치할 수 있습니다.
※ 전입신고 플러스 서비스는 '본인인증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입니다.
1. 정부24 사이트를 방문하고 '전입신고' 검색 or 원스톱 서비스 전입신고+를 클릭 후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2. 전입신고 플러스 신청하기 버튼 클릭하고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3. 본인인증할 수 있는 수단 한 가지 선택하고 로그인 후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4. 유의사항 확인 및 체크하고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5. 신청인 정보 확인하고 '전입사유' 선택 후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6. 이전주소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지역선택
- 이전주소 시/도 선택
- 주소조회 클릭
- 정보 확인 동의함 선택
- 기재 항목 체크
- 다음으로 버튼 클릭
7. 주소가 변경된 현재 거주지 정보 입력합니다.
8. 전입신고 시 필요한 항목에 체크 후 신청 버튼을 클릭 전입신고 완료
마지막 8번 '전입신고와 함께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에서 필요한 서비스에 체크 후 신청할 수 있는데요 특히 현재 요금감면혜택을 받고 있는 분들은 '요금감면 일괄 신청' 항목에 체크를 꼭 해주셔야 합니다.
일반 전입신고 신청과 다르게 전입신고 플러스는 전입신고 시 필요한 서비스 모두 함께 신청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요 만약 이 시기를 놓치면 현재 감면받고 있는 혜택을 직접 변경 신청해야 하는 불편함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요금감면 혜택을 받고 있는 분들은 꼭 기억해 주시고 전입신고 플러스 서비스 이용 시 함께 신청해 주시길 바랍니다.
전입신고 플러스 Q&A
전입신고 플러스는 어떤 서비스인가요?
전입신고 플러스는 온라인으로 전입신고를 하면서 특정 대상자는 전기, 가스, 난방비 등의 공공요금 감면 신청까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원스톱 서비스입니다.
전입신고는 언제까지 해야 하나요?
전입한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신고해야 합니다.
전입신고 플러스는 어떻게 신청하나요?
정부24 홈페이지 또는 앱에 로그인 후 '전입신고'를 검색하거나 '원스톱 서비스' 메뉴에서 '전입신고+'를 선택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요금 감면 신청을 잘못한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정부24 또는 관할 주민센터에 문의하여 정정 신청을 해야 합니다.
정부24 웹사이트 이용이 어렵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가까운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사 후 주소변경 시 필요한 전입신고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전입신고 플러스는 관할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 PC 또는 모바일 앱을 이용해 쉽게 진행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또한 요금감면 혜택을 받고 있는 분들이 별도 신청 없이 전입신고 플러스를 이용하면 한 번에 신청할 수 있으니 전입신고 시 꼭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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