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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연금 해촉증명서 양식 및 발급 제출

생활정보!! 2024. 12. 12.

회사에 정식 사원으로 근무하는 분들이라면 급여를 지급받을 때 세금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받게 되는데요 이때 제외되는 세금 중 국민연금과 국민건강보험료가 있습니다.

국민연금과 국민건강보험료는 회사와 개인이 50%씩 나눠 납부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프리랜서의 경우 정식 사원이 아닌 무소속 근무자이기 때문에 지역가입자로서 세금을 납부하게 됩니다.

 

프리랜서는 소득이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회사와 계약 종료 또는 퇴사 시 국민연금에 꼭 제출해야 될 발급 서류가 있는데요 이 서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계약종료 또는 퇴사 시 해촉증명서 발급

 

퇴사를 앞둔 분들 또는 프리랜서가 회사와 계약 종료 시 회사로부터 꼭 발급받아야 할 증명서가 있는데요 바로 '해촉증명서'란 것입니다.

 

해촉증명서-발급

 

회사로부터 해촉증명서를 왜 발급받아야 할까요?

 

이유는 간단한데요 대한민국 모든 국민은 매월 고정 납부하는 세금이 있습니다. 바로 국민연금과 국민건강보험인데요 이 두 가지 세금은 가입대상이 '사업장가입자' 또는 '지역가입자'로 납부하게 됩니다.

 

️️☑️ 가입대상

  • 사업장가입자 : 총보험료를 회사와 개인이 50%씩 나눠 부담
  • 지역가입자 : 총보험료를 개인이 100% 부담

 

해촉증명서-양식-엑셀.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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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촉증명서-양식-워드.doc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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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득에 따라 국민연금과 국민건강보험료를 계산하게 되는데요 이때 프리랜서 또는 퇴사자는 일정한 소득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두 가지 항목 보험료 조정신청을 할 수 있으며 이때 필요한 증명서가 바로 '해촉증명서'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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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촉증명서 발급은 꼭 필요한가?

해촉증명서는 국민연금과 건강보험료를 조정하는 데 매우 중요한 증명서입니다.

 

해촉증명서-양식
해촉증명서-예시

 

만약 해촉증명서를 해당기관에 제출하지 않으면 국민연금과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이전 고정적 소득으로 간주하여 소득이 발생했을 때와 같은 보험료를 부과하게 됩니다.

 

해촉증명서-양식.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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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고정적 소득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이전과 똑같은 보험료를 납부하게 되면 정말 부담이 클 텐데요 그래서 무엇보다 필요한 서류가 해촉증명서인 것입니다.

 

이전 회사와 계약이 종료되어 더 이상 고정적 소득이 발생하지 않고 있다는 증명서 즉 해촉증명서를 발급받아 국민연금과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하여 현재 본인이 납부 가능한 금액으로 조정할 수 있는 필요한 증명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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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촉증명서 발급 방법

해촉증명서-발급

 

해촉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먼저 여러분이 이전 회사 사업주에게 요청해야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해촉증명서는 이전 회사에 요청하면 대부분 발급해 드리며 발급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회사에 요청하기 : 이전에 근무했던 직장이나 사업주에게 해촉증명서 발급을 요청합니다.
  2. 양식 작성 : 재직기간 및 회사 정보를 양식에 맞게 작성합니다.
  3. 서류 제출 : 작성한 양식과 필요한 서류를 해당 기관에 직접 제출합니다.

 

해촉증명서의 양식은 따로 정해진 것이 없습니다. 다만 꼭 필요한 정보로 본인 이름과 주민번호와 회사명 및 사업자번호, 재직기간 등이 기재되어있어야 합니다.

 

해촉증명서의 필요한 양식은 아래 첨부파일로 남겨드릴 테니 필요하신 분들은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해촉증명서-양식-한글.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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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촉증명서 거부

간혹 해촉증명서를 이전 회사에 요청했지만 거부하는 사례가 종종 있는데요 만약 개인과 회사간의 원만한 해결방법을 찾지 못한다면 국민연금 또는 국민건강보험공단 민원 접수하고 민원 사유에 해촉증명서 거부로 명시하시면 됩니다.

 

해당 기관에 민원접수가 정상처리되면 회사에 연락을 취해 발급받을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해촉증명서 제출

발급받은 해촉증명서는 빠른 시간 내 국민연금 또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해야 되는데요 제출방법은 3가지 있습니다.

 

  1. 방문제출
  2. 우편제출
  3. 팩스제출

 

우편 및 팩스 제출은 해당 기관 상담문의부터 먼저 하신 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업무처리까지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음으로 첫 번째 방문제출하는 것을 적극 권장드리며 가까운 국민연금, 국민건강보험공단 위치는 아래 이미지 링크로 남겨드리겠습니다.

 

 

 

해촉증명서 발급 Q&A

국민연금-해촉증명서-양식-및-발급-제출

 

해촉증명서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국민연금 및 건강보험료 조정에 필요한 서류로서 퇴사 또는 프리랜서 분들에게 꼭 필요한 증명서입니다.

해촉증명서를 어떻게 발급받나요?

일반적으로 이전 회사에 요청하여 발급받습니다. 단, 이전 회사에서 증명서 거부 시 해당 기관에 민원신청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도 해촉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계약한 회사에 요청하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해촉증명서 양식은 정해져 있나요?

정해진 양식은 없으며 회사 자체적으로 양식을 사용합니다.

건강보험료 조정을 위해 해촉증명서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소득 변동을 증명하여 적정한 보험료를 납부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해촉증명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고정소득으로 판단하여 동일한 이전 보험료가 부과되지만 해촉증명서를 해당 기관에 제출하면 소득계산을 재산정하여 부과하게 됩니다.

 

 


 

오늘은 국민연금 및 국민건강보험료 조정에 필요한 해촉증명서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회사를 퇴사하시는 분들 또는 프리랜서로 일하시는 분들은 꼭 이전 회사에 해촉증명서를 요구 및 발급받아 해당기관에 제출하여 보험료 조정 신청에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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