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 해촉증명서 양식 및 발급방법 - 건강보험 제출
프리랜서로 활동하시면서 해촉증명서 발급을 고려하고 계신 분들이 많은데요 해촉증명서는 프리랜서가 일정 기간 동안 수입이 없음을 증명하는 서류로서 건강보험료를 줄일 수 있습니다.
저 또한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프리랜서의 일을 하고 있는데요 당장 건강보험료가 인상되는 것을 대비하여 퇴사한 회사에 해촉증명서를 받아 건강보험료를 줄일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이번 시간엔 프리랜서로 활동하시는 분들이 건강보험료 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해촉증명서 양식과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프리랜서 해촉증명서란?
우선 해촉증명서부터 알아볼 텐데요 프리랜서 해촉증명서는 특정 기간 동안 프리랜서로 활동하지 않았음을 증명하는 문서입니다.
어떤 분은 해촉증명서와 재직증명서 차이를 물어보는데요 두 가지 모두 차이는 없습니다. 다만 재직증명서에 제목만 변경되어 사용하는 것으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건강보험료는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로 나눠 납부하는데요 회사에 소속되어 근무하는 분들은 보험료 50%를 회사에서 부담하여 납부하게 됩니다.
하지만 지역가입자의 경우 100% 본인이 납부하게 되는데요 프리랜서가 이에 해당됩니다. 소득이 일정하지 않은 프리랜서는 회사와 계약 기간이 만료되면 해촉증명서를 발급받아 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해야만 보험료 조정이 가능하니 꼭 참고해 주세요.
해촉증명서 발급 방법
해촉증명서는 어떻게 발급받을 수 있을까요? 해촉증명서는 보통 본인이 소속되어 있던 회사나 계약자에게 요청하여 발급 요청 할 수 있습니다.
해촉증명서는 기본 구성만 갖춰있다면 본인이 직접 만들어 제출할 수도 있지만 재직기간을 정확히 입력해야 하므로 회사와의 연락은 꼭 필요합니다.
해촉증명서에 대표자 직인이 없다는 이유로 다시 제출하는 경우가 있다고 하는데요 저의 경우 대표자 직인을 이미지로 받아 해촉증명서에 첨부하여 제출할 수 있었습니다.
이 방법은 건강보험공단 관할지역 담당자에게 문의 후 작성한 예로 저와 같은 방법으로 제출하시려면 먼저 본인 관할 건강보험공단에 먼저 문의해 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해촉증명서 양식
해촉증명서의 양식은 특정 형식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포함해야 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신청인 이름
- 발급받는 사람의 주민등록번호
- 용역기간
- 용도
- 사업장 명
- 사업자등록번호
- 대표자명 (직인)
위 정보가 정확하게 기재되어야만 해촉증명서로서의 효력을 가질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해촉증명서 요구 거부
회사에서 해촉증명서를 거부하는 일이 가끔 발생하는데요 왜 그러는지 모르겠지만 이럴 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회사가 해촉증명서 발급 요구를 거부하면 바로 국민건강보험 공단에 민원 신청하시면 되는데요 사유는 해촉증명서 거부라고 명시하시면 됩니다.
당연히 발급해줘야 하는 증명서임에도 불구하고 이런저런 이유로 거부하는 것은 정말 알 수 없지만 건강보험공단에 민원이 접수되면 해당 회사로 연락을 취해 해촉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으니 꼭 참고해 보세요.
건강보험공단 해촉증명서 제출
해촉증명서는 방문제출 또는 우편 및 팩스를 통해 제출할 수 있는데요 우편과 팩스로 해촉증명서 제출할 때 관할 건강보험공단에 먼저 문의해 보신 후 제출해 주시면 됩니다.
1. 관할 건강보험공단 지사 확인인데요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 공단요모조모 → 조직 및 인원 → 지사찾기'를 클릭하면 본인 관할 건강보험공단 지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건강보험공단 담당 부서 전화번호 및 팩스번호 열람인데요 해당 부서에 문의하신 후 우편 또는 팩스를 통해 제출해 주시면 됩니다.
팩스 발송에 대해 좀 더 설명해 드리면 해촉증명서 팩스 발송 시 좌/우측 상단 또는 좌/우측 하단에 '본인 이름과 전화번호' 작성 후 전송하시면 상대방이 빠르게 처리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해촉증명서 제출 및 발급 Q&A
해촉증명서의 유효 기간이 존재하나요?
해촉증명서 자체에는 정해진 유효 기간이 없지만 일반적으로 퇴사 후 1년 이내에 사용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후 경력 증명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퇴사 후 빠른 시일 내에 발급받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촉증명서의 내용에는 어떤 정보가 포함되나요?
해촉증명서에는 일반적으로 1) 근무자의 이름, 2) 근무 기간, 3) 직위 및 부서, 4) 퇴사 사유, 5) 회사의 공식 직인 및 서명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해촉증명서를 받지 못한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먼저 퇴사한 회사의 인사팀에 문의하여 발급 요청할 수 있는데요 만약 회사가 연락이 되지 않거나 발급을 거부하는 경우 고용노동부에 상담을 요청하거나 국민건강보험에 민원 접수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해촉증명서와 경력증명서는 같은 것인가요?
해촉증명서와 경력증명서는 제목만 다른 문서입니다. 해촉증명서는 퇴사 시 발급되는 문서로 퇴사 사유와 근무 기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반면 경력증명서는 특정 기간 동안의 근무 이력을 증명하는 문서로 퇴사 여부와 관계없이 요청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해촉증명서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국내 기관에서는 세금은 바로 걷어가지만 환급 또는 조정이 필요한 내용은 본인에게 알리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조회해 보지 않으면 알 수 없는데요 해촉증명서 또한 프리랜서분이 직접 제출하지 않으면 건강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으므로 회사와 계약 만료되었다면 건강보험료가 인상되지 않도록 꼭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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