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 은행에 대출 신청하기 위해 방문했는데요 처음 신청하는 대출이라 필요한 서류를 대충 챙겨 왔지만 지방세 납세증명서가 없어 다시 돌아와야 했어요.
은행에서 왜 지방세 납세증명서가 필요한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대출받으려면 필요하다고 하니 우선 어떻게 발급받는지부터 알아봤어요.
여러 곳을 검색해 보니 주민센터 방문하여 발급받는 방법은 많이 있는데 온라인 즉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방법은 자세히 설명하고 있는 곳이 없어 제가 직접 인터넷으로 발급받으면서 기록해 봤어요.
나중에 알려드리겠지만 대략적인 지방세 납세증명서 용도부터 간단하게 설명하고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지방세 납세증명서는 개인의 경우 '부동산 매매, 부동산 임대, 대출신청, 보증보험 가입, 해외이주' 등의 사용할 수 있으며 법인의 경우 '공공기관 입찰, 금융기관 대출, 보증보험 가입, 기업 인수합병' 등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방법
우선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받기 위해서는 두 가지 중 한 가지만 있다면 누구나 인터넷(온라인)으로 쉽게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발급에 필요한 준비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본인 휴대폰
- 공인인증서 or 금융인증서
개인의 경우 위 두 가지 중 한 가지만 있으면 1분 만에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법인의 경우 '법인인증서'를 발급받으신 후 이용하면 되실 거예요.
지방세 납세증명서 인터넷(온라인) 발급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정부24 홈페이지 방문하고 검색란에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검색 후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두 번째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항목을 클릭하고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세 번째 '발급하기' 클릭하고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네 번째 '회원신청하기' 클릭하고 본인 인증 절차를 진행합니다.
※ 비회원 신청하기 항목을 선택하더라도 본인인증이 필요한 서비스이기 때문에 회원 시청하기를 선택하는 것이니 참고하세요.
다섯 번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본인 생년월일과 이름을 확인합니다.
- 주소검색 클릭 → 본인 주소 검색 → 행정처리기관 클릭
- 전화번호 입력
여섯 번째 '증명서 사용목적'을 클릭하고 목적에 맞게 선택합니다. 만약 사용목적 항목에 해당사항이 없으면 '그 밖의 목적'을 선택하고 '대금 지급자' 항목에 사용목적을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예시) 증명서사용목적 = 그 밖의 목적 / 대금 지급자 = 제출용
일곱 번째 수령방법에서 '검색'을 클릭하고 온라인발급 또는 방문수령을 선택합니다.
※ 온라인 수령방법이 아닌 '방문수령'의 경우 '수령기관 검색'을 통해 기관명 즉 주민센터를 검색하고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여덟 번째 '민원신청하기' 클릭하고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아홉 번째 '문서출력' 클릭하고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열 번째 우측 '인쇄' 버튼을 클릭하고 대상에 'PDF로 저장' 선택 후 하단 '저장' 버튼을 클릭하여 본인 PC에 저장합니다.
위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정부24 사이트 방문 → 지방세 납세증명서 검색
-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하기 클릭
- 발급하기 클릭
- 회원 신청하기 클릭
- 주소검색(상세주소 입력) → 전화번호 입력
- 증명서 사용목적 선택
- 수령방법 선택 ※ 온라인 발급 외 방문 수령 시 수령기관 선택 검색 클릭
- 민원신청하기 → 문서출력 클릭
- 지방세 납세증명서 PDF로 저장
위 설명이 길어 보이지만 직접 인터넷(온라인)으로 발급받으시면 1분밖에 걸리지 않는데요 무엇보다 증명서 유효기간이 제일 궁금하신 것 같습니다.
증명서 유효 기간은 발급일로부터 약 1개월로 명시되어 있는데요 자세한 유효 기간 확인은 증명서 하단 '증명서 유효기간'을 참고해 주세요
지방세 납세증명서 사용 용도
지방세 납세증명서는 다양곳에서 사용되고 있는데요 특히 부동산 매매 또는 임대 계약 시 정말 필요한 증명서예요.
그 외 대출 신청, 보증보험 가입 그리고 해외 이주 시 납세자의 의무를 다했다는 증명서를 제출할 수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부동산 매매 : 집을 팔거나 살 때 매매자의 재정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납세증명서를 요구할 수 있는데요 매매자의 체납세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부동산 임대 즉 전/월세 계약 시 꼭 필요한 증명서이기도 합니다.
- 금융권 대출 신청 : 은행이나 저축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때 재산세 또는 자동차세 등의 체납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납세증명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 해외 이주 : 해외로 이주할 때 납세 의무를 다했음을 증명하기 위해 납세증명서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그 밖의 다른 기관에서도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요구하는 곳이 있는데요 매번 주민센터에 방문하지 마시고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곳이라면 집 또는 회사에서 간편하고 쉽게 발급받을 수 있으니 꼭 참고해 보세요.
지방세 납세증명서 Q&A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발급받으려면 어떤 방법이 있나요?
지방세 납세증명서는 크게 세 가지 방법으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방문 발급: 주소지 관할 시/군/구청 세무과를 직접 방문하여 신청
- 우편 발급: 신청서를 작성하여 우편으로 접수
- 인터넷 발급: 정부24, 위택스 등 인터넷 민원 사이트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시 필요한 서류는 무엇인가요?
일반적으로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과 신청서만 있으면 됩니다. 다만, 법인의 경우 법인등기부등본 등 추가 서류가 필요할 수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관할 세무과에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유효 기간은 얼마나 되나요?
지방세 납세증명서의 유효 기간은 발급일 기준으로 정해지며 유효 기간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발급일 이후에는 체납 사실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필요한 경우 재발급받아야 합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수수료는 얼마인가요?
대부분의 경우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수수료는 무료입니다. 하지만 일부 지역이나 경우에 따라 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으므로 관할 세무과에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정부24를 통해 지방세 납세증명서 인터넷(온라인)으로 쉽게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본인 인증만 할 수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 간편하고 쉽게 발급받을 수 있으며 더불어 여러분의 시간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방세 납세증명서가 필요하시다면 주민센터에 방문하지 마시고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는 온라인(인터넷)으로 빠르게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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