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지방세 납세증명서에 대해 알아봤었는데요 이번엔 납세증명서에 대해 알아볼까 해요.
납세증명서? 뭐지?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납세증명서는 우리가 납부해야 할 세금을 성실하게 납부했는지 증명하는 서류예요.
지방세 납세증명서의 범위가 부동산, 대출 신청, 해외 이주 등의 필요한 증명서라면 납세증명서는 좀 더 다양한 상황에서 필요로 하는 서류이기 때문에 미리 알아두면 유용하실 거라 생각됩니다.
우선 어떻게 온라인(인터넷)으로 쉽고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는지부터 알아본 다음 지방세 납세증명서와 납세증명서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납세증명서 발급 방법
납세증명서 발급은 총 5가지 방법으로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그중 집 또는 회사에서 필요할 때 온라인(인터넷)으로 쉽고 빠르게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할게요.
우선 발급받기 전에 본인 인증을 위해 본인 명의 스마트폰 또는 공인인증서(금융인증서)가 발급받을 때 필요한데요 두 가지 중 한 가지만 있으면 쉽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본인 명의 휴대폰
- 공인인증서 or 금융인증서
본 내용은 온라인(인터넷) 정부24를 통해 납세증명서 발급 방법을 소개하며 발급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정부24 사이트 방문하고 '납세증명서 발급' 또는 자주찾는 서비스 '납세증명'을 클릭하고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두 번째 '납세증명서 발급' 항목 중 '발급하기'를 클릭하고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세 번째 '회원 신청하기'를 클릭하고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 납세증명서 발급 서비스는 본인인증이 필요한 서비스이니 꼭 회원신청하기로 진행해 주세요.
네 번째 인증서에서 3가지 중 한 가지 선택하여 본인 인증을 진행합니다.
다섯 번째 신청인 정보 확인하고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여섯 번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주민번호 및 주소, 사용목적을 선택합니다.
- 수령 방법 3가지 중 한 가지 선택합니다. (※ 온라인열람을 선택하고 출력 시 법적인 효력이 없으니 꼭 유의해 주세요)
- 신청하기 클릭
일곱 번째 납세증명서 '문서출력'을 클릭하고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여덟 번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인쇄 버튼 클릭
- 대상 → PDF로 저장 선택
- 저장 버튼 클릭
이렇게 진행하시면 정부24 온라인(인터넷)으로 납세증명서 발급은 모두 마무리되는데요 위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정부24 → 납세증명서 발급 검색 또는 클릭
- 납세증명서 발급하기 클릭
- 회원 신청하기 클릭
- 본인 인증
- 신청내용 및 수령방법 선택
- 납세증명서 문서출력 클릭
- 납세증명서 PDF로 저장
참고로 납세증명서는 주소지 관할 세무서 또는 우편, 무인발급기 및 정부24 모바일 앱으로 직접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정부24 모바일 앱은 아래 링크페이지로 이동하면 본인 스마트폰 OS에 맞게 다운로드 및 설치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지방세 납세증명서와 납세증명서 차이점은?
납세증명서는 개인이나 법인이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 납부해야 하는 세금을 모두 완납했음을 증명하는 서류인데요 쉽게 말해 "나는 세금을 잘 내고 있어요!"라고 말하는 증명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중 지방세 납세증명서는 지방세에 대한 납세 여부만 증명하는 서류예요. 종합해 보면 납세증명서 안에 지방세가 포함된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와 납세증명서가 어떻게 다른지 대략 설명해 볼게요.
구분 | 납세증명서 | 지방세 납세증명서 |
증명 범위 | 모든 세금 | 지방세 |
용도 | 다양한 분야 | 지방세 관련 업무 |
발급 기관 | 국세청, 지방자치단체 등 |
지방자치단체 |
️️☑️ 지방세 납세증명서
- 특정 세금 증명 : 지방세(재산세 / 자동차세 등)에 대한 납세 여부만을 증명합니다.
- 주요 용도 : 부동산 거래 / 지방자치단체 관련 업무 등 지방세와 관련된 업무에 주로 사용됩니다.
- 발급 기관 : 지방자치단체(시 / 군 / 구)에서 발급합니다.
☑️ 납세증명서
- 포괄적인 증명 : 국세(소득세 / 법인세 등)와 지방세(재산세 / 자동차세 등)를 포함한 모든 종류의 세금에 대해 납부했음을 증명합니다.
- 다양한 용도 : 부동산 거래 / 대출 / 비자 발급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발급 기관 : 국세청 / 지방자치단체 등 세금을 부과하는 모든 기관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두 가지 내용이 다른 만큼 부동산 / 대출 / 해외 이주 등의 사용되는 증빙서류가 지방세 납세증명서인지 아니면 납세증명서인지를 정확히 확인하고 발급받으셔야 불필요한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납세증명서 발급 시 유의사항
- 유효 기간 : 발급일 기준으로 유효 기간이 정해져 있으므로 필요한 시기에 맞춰 발급받는 것이 좋습니다.
- 수수료 : 대부분 무료이지만 일부 경우 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 준비물 : 신분증, 인감도장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납세증명서 유효기간은 "증명서의 유효기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납세증명서 궁금한 점은?
납세증명서가 필요한 경우는 언제인가요?
부동산 거래, 대출 신청, 비자 발급, 공공기관 입찰 등 다양한 경우에 납세증명서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재산이나 소득과 관련된 거래를 할 때 많이 요구되는 증빙 서류입니다.
납세증명서 종류는 어떤 것이 있나요?
크게 국세 납세증명서와 지방세 납세증명서로 나눌 수 있습니다.
- 국세 납세증명서 : 소득세, 법인세 등 국가에 납부하는 세금에 대한 납세 여부를 증명합니다.
- 지방세 납세증명서 : 재산세, 자동차세 등 지방자치단체에 납부하는 세금에 대한 납세 여부를 증명합니다.
납세증명서 발급 시 필요한 서류는 무엇인가요?
일반적으로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과 신청서만 있으면 됩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 추가 서류가 필요할 수 있으니 발급받고자 하는 기관에 미리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납세증명서 유효 기간은 얼마나 되나요?
납세증명서의 유효 기간은 발급일 기준으로 정해지며 유효 기간은 납세증명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납세증명서 발급 수수료는 얼마인가요?
대부분의 경우 납세증명서 발급 수수료는 무료지만 일부 지역이나 경우에 따라 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으니 관할 세무서에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정부24 사이트를 통해 납세증명서 온라인(인터넷) 발급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납세증명서라고 하니 조금 헷갈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사용목적에 따라 증명서 발급도 다를 수 있으니 먼저 해당 기관에 정확히 필요한 증명서 종류부터 확인해 보신 후 발급하여 증빙서류로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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