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10. 25. fullscreen 넓게보기

납세증명서 온라인으로 쉽고 간편하게 발급받는 방법 - 정부24

앞서 지방세 납세증명서에 대해 알아봤었는데요 이번엔 납세증명서에 대해 알아볼까 해요.

 

납세증명서? 뭐지?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납세증명서는 우리가 납부해야 할 세금을 성실하게 납부했는지 증명하는 서류예요.

 

지방세 납세증명서의 범위가 부동산, 대출 신청, 해외 이주 등의 필요한 증명서라면 납세증명서는 좀 더 다양한 상황에서 필요로 하는 서류이기 때문에 미리 알아두면 유용하실 거라 생각됩니다.

 

우선 어떻게 온라인(인터넷)으로 쉽고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는지부터 알아본 다음 지방세 납세증명서와 납세증명서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납세증명서 발급 방법

 

납세증명서 발급은 총 5가지 방법으로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그중 집 또는 회사에서 필요할 때 온라인(인터넷)으로 쉽고 빠르게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할게요.

 

우선 발급받기 전에 본인 인증을 위해 본인 명의 스마트폰 또는 공인인증서(금융인증서)가 발급받을 때 필요한데요 두 가지 중 한 가지만 있으면 쉽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본인 명의 휴대폰
  • 공인인증서 or 금융인증서

 

본 내용은 온라인(인터넷) 정부24를 통해 납세증명서 발급 방법을 소개하며 발급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정부24-납세증명서-발급
정부24-납세증명서-발급

 

첫 번째 정부24 사이트 방문하고 '납세증명서 발급' 또는 자주찾는 서비스 '납세증명'을 클릭하고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2-납세증명서-발급하기
납세증명서-발급하기

 

두 번째 '납세증명서 발급' 항목 중 '발급하기'를 클릭하고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3-회원-신청하기
회원-신청하기

 

세 번째 '회원 신청하기'를 클릭하고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 납세증명서 발급 서비스는 본인인증이 필요한 서비스이니 꼭 회원신청하기로 진행해 주세요.

 

4-본인-인증하기
본인-인증하기

 

네 번째 인증서에서 3가지 중 한 가지 선택하여 본인 인증을 진행합니다.

 

5-신청인-정보-확인
신청인-정보-확인

 

다섯 번째 신청인 정보 확인하고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6-신청내용-및-수령방법-선택
신청내용-및-수령방법-선택

 

여섯 번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주민번호 및 주소, 사용목적을 선택합니다.
  2. 수령 방법 3가지 중 한 가지 선택합니다. (※ 온라인열람을 선택하고 출력 시 법적인 효력이 없으니 꼭 유의해 주세요)
  3. 신청하기 클릭

 

7-납세증명서-문서출력
납세증명서-문서출력

 

일곱 번째 납세증명서 '문서출력'을 클릭하고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8-납세증명서-PDF저장
납세증명서-PDF저장

 

여덟 번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인쇄 버튼 클릭
  2. 대상 → PDF로 저장 선택
  3. 저장 버튼 클릭

 

 

이렇게 진행하시면 정부24 온라인(인터넷)으로 납세증명서 발급은 모두 마무리되는데요 위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정부24 → 납세증명서 발급 검색 또는 클릭
  2. 납세증명서 발급하기 클릭
  3. 회원 신청하기 클릭
  4. 본인 인증
  5. 신청내용 및 수령방법 선택
  6. 납세증명서 문서출력 클릭
  7. 납세증명서 PDF로 저장

 

참고로 납세증명서는 주소지 관할 세무서 또는 우편, 무인발급기 및 정부24 모바일 앱으로 직접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정부24 모바일 앱은 아래 링크페이지로 이동하면 본인 스마트폰 OS에 맞게 다운로드 및 설치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지방세 납세증명서와 납세증명서 차이점은?

납세증명서-온라인-발급-방법-정부24
납세증명서-온라인-발급-방법-정부24

 

납세증명서는 개인이나 법인이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 납부해야 하는 세금을 모두 완납했음을 증명하는 서류인데요 쉽게 말해 "나는 세금을 잘 내고 있어요!"라고 말하는 증명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중 지방세 납세증명서는 지방세에 대한 납세 여부만 증명하는 서류예요. 종합해 보면 납세증명서 안에 지방세가 포함된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와 납세증명서가 어떻게 다른지 대략 설명해 볼게요.

 

구분 납세증명서 지방세
납세증명서
증명 범위 모든 세금 지방세
용도 다양한 분야 지방세
관련 업무
발급 기관 국세청,
지방자치단체
지방자치단체

 

️️☑️ 지방세 납세증명서

  • 특정 세금 증명 : 지방세(재산세 / 자동차세 등)에 대한 납세 여부만을 증명합니다.
  • 주요 용도 : 부동산 거래 / 지방자치단체 관련 업무 등 지방세와 관련된 업무에 주로 사용됩니다.
  • 발급 기관 : 지방자치단체(시 / 군 / 구)에서 발급합니다.

 

☑️ 납세증명서

  • 포괄적인 증명 : 국세(소득세 / 법인세 등)와 지방세(재산세 / 자동차세 등)를 포함한 모든 종류의 세금에 대해 납부했음을 증명합니다.
  • 다양한 용도 : 부동산 거래 / 대출 / 비자 발급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발급 기관 : 국세청 / 지방자치단체 등 세금을 부과하는 모든 기관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두 가지 내용이 다른 만큼 부동산 / 대출 / 해외 이주 등의 사용되는 증빙서류가 지방세 납세증명서인지 아니면 납세증명서인지를 정확히 확인하고 발급받으셔야 불필요한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납세증명서 발급 시 유의사항

  • 유효 기간 : 발급일 기준으로 유효 기간이 정해져 있으므로 필요한 시기에 맞춰 발급받는 것이 좋습니다.
  • 수수료 : 대부분 무료이지만 일부 경우 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 준비물 : 신분증, 인감도장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참고!
 
 

납세증명서 유효기간은 "증명서의 유효기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납세증명서 궁금한 점은?

납세증명서가 필요한 경우는 언제인가요?

부동산 거래, 대출 신청, 비자 발급, 공공기관 입찰 등 다양한 경우에 납세증명서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재산이나 소득과 관련된 거래를 할 때 많이 요구되는 증빙 서류입니다.

납세증명서 종류는 어떤 것이 있나요?

크게 국세 납세증명서와 지방세 납세증명서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국세 납세증명서 : 소득세, 법인세 등 국가에 납부하는 세금에 대한 납세 여부를 증명합니다.
  2. 지방세 납세증명서 : 재산세, 자동차세 등 지방자치단체에 납부하는 세금에 대한 납세 여부를 증명합니다.
납세증명서 발급 시 필요한 서류는 무엇인가요?

일반적으로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과 신청서만 있으면 됩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 추가 서류가 필요할 수 있으니 발급받고자 하는 기관에 미리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납세증명서 유효 기간은 얼마나 되나요?

납세증명서의 유효 기간은 발급일 기준으로 정해지며 유효 기간은 납세증명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납세증명서 발급 수수료는 얼마인가요?

대부분의 경우 납세증명서 발급 수수료는 무료지만 일부 지역이나 경우에 따라 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으니 관할 세무서에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정부24 사이트를 통해 납세증명서 온라인(인터넷) 발급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납세증명서라고 하니 조금 헷갈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사용목적에 따라 증명서 발급도 다를 수 있으니 먼저 해당 기관에 정확히 필요한 증명서 종류부터 확인해 보신 후 발급하여 증빙서류로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정부24 주민등록 등본 초본 인터넷(온라인) 발급 방법

주민등록 등본 또는 초본은 가까운 주민센터 방문 후 발급받으실 수 있지만 그보다 더 간편한 방법이 있어 알려드리려 합니다. 주민등록 등본 또는 초본 발급은 주민센터뿐만 아니라 정부 24 사

linenim.tistory.com

 

대법원 혼인관계증명서 인터넷(온라인) 발급 방법

대법원 혼인관계증명서는 혼인에 대한 변경사항 및 증명 사항 내용이 기재된 문서로서 함께 살고 있는 배우자의 성명 및 출생정보 등이 기록되어 있는 문서인데요 혼인과 이혼을 하신 분들의

linenim.tistory.com

 

대법원 가족관계증명서(영문) 온라인 발급 방법

대법원 가족관계증명서는 본인의 배우자 및 부모님 그리고 자녀등의 기재내용을 담은 문서인데요 기록은 일반증서 또는 모든 자녀가 기재되어 있는 문서입니다. 가족관계증명서의 용도와 발급

linenim.tistory.com

 

건강보험료(연금보험료) 납부 내역 및 확인서 온라인(인터넷)발급방법

공공기관 또는 연말정산 및 은행 대출 심사할 때 국민건강보험료 및 연금보험료 납부 내역 확인서를 요구할 때 있는데요 매번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방문하기 힘드실 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온

linenim.tistory.com

 

정부24 건강진단결과서(구 보건증) 온라인(인터넷) 발급 방법

건강진단결과서 구 보건증 한 번쯤 들어보셨을 텐데요 건강진단결과서(구 보건증)는 요식업 종사자 및 단체급식 종사자 그리고 유흥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받아야 할 건강진단결과서(

linenim.tistory.com

 

정부24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온라인(인터넷) 발급방법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그동안 여러분의 건강보험 가입내역이 기록되어 있는 문서인데요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정부지원금 또는 은행대출 및 지자체 지원 등에 사용됩니다. 건강보험

linenim.tistory.com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방법 병원진료 시 의무화 시행

병원 진료 시 건강보험증은 여러분의 신분증인데요 그동안 병원에 내방하여 생년월일만 확인했다면 오는 05월부터 병원에 진료받을 때 건강보험증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건강보험증에 자세

linenim.tistory.com

 

고용보험 자격이력내역서 온라인 1분만에 발급 방법

고용보험 자격이력내역서는 본인 근로 내역 또는 이직 시 이전 근로 내역을 확인하는 문서인데요 이 문서는 정부지원금 또는 금융기관 대출 신청 시 소득증빙 자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본문

linenim.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