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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물대장 등본 초본 온라인 무료 열람 및 발급 방법 - 정부24

생활정보!! 2024. 12. 10.

우리가 주택매매 및 임대 전 꼭 확인 필요한 정보가 있는데요 바로 해당 건축물대장입니다. 이 건축물대장은 건축물의 기본적인 정보와 상태를 기록한 공식 문서로서 건물의 소유자 및 위치, 용도, 구조, 면적 등의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건축물대장은 소유자가 아니어도 제3자가 열람 및 발급받을 수 있을까요? 결론만 말씀드리면 제3자가 해당 건축물의 대해 열람 및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건축물대장은 확인용으로만 이용할 수 있으며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건축물대장 열람 및 발급 신청방법

건축물대장 열람 및 발급 신청에 앞서 본인인증이 필요한 서비스인데요 본인휴대폰 및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정부24 사이트에서 누구나 쉽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건축물대장은 온라인뿐만 아니라 모바일 앱을 통해서도 열람 및 발급받을 수 있으며 정부24 모바일 앱을 통해 이용하시려는 분들을 위해 아래 관련 링크를 남겨드릴 테니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열람 및 발급 방법

※ 다음 건축물대장 열람 및 발급 절차는 연립주택 예시로 작성되었으니 참고 바랍니다.

 

1-정부24-건축물대장

 

 

 

1. 정부24 사이트에 방문하고 검색 또는 자주 찾는 서비스에 '건축물대장' 선택 후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2-열람-및-발급하기

 

2. 건축물대장(열람 or 발급) 선택하고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3-건축물대장-열람-및-발급-선택

 

3. 펼침을 선택하고 다시 한번 발급 or 열람 중 한 가지 선택합니다.

 

4-건축물소재지-검색

 

4. 신청 내용 중 건물소재지 검색 버튼 클릭하고 주소 검색 및 선택합니다.

 

5-대장구분-및-대장종류-선택

 

5. 대장구분 및 대장종류는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선택하신 후 건물명칭 검색 및 선택합니다.

 

  • 5-1. 대장구분(일반/집합)
    • 단독주택(일반) : 건물의 소유주가 개인이거나 외 몇 명 등으로 대표자가 있는 경우
    • 아파트 / 다세대주택 / 연립주택(집합) : 건물의 소유주가 여러 명이며 각각의 이름이 명시되어 있는 경우

 

  • 5-2. 대장종류
    • 단독주택(총괄) : 주소지의 지번에 있는 모든 건물들을 표시
    • 단독주택(일반) : 본인 건물만 표시
    • 아파트 / 다세대주택 / 연립주택(총괄) : 지번에 있는 모든 건축물 표시
    • 아파트 / 다세대주택 / 연립주택(표제부) : 지번에 있는 동 표시
    • 아파트 / 다세대주택 / 연립주택(전유부) : 지번에 있는 동의 호수 표시

 

6-호명칭-검색

 

6. 호명칭 검색 버튼 클릭하고 팝업창에서 해당 동 호수를 선택 후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7-서비스-신청-열람문서

 

7. 해당 건물대장 열람 및 발급 신청이 완료되면 서비스 신청내역에서 '발급 or 열람문서' 클릭하고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8-집합건축물대장-확인

 

8. 해당 건축물대장 정보를 확인합니다. ※ 해당 문서는 어떠한 경우라도 열람용으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건축물대장 사용 용도

건축물대장은 여로 용도로 사용되는데요 특히 부동산 계약 시 정말 필요한 정보입니다. 예를 들어 임대계약을 하기 위해 해당 건물의 소유권 확인, 건축물의 법적 상태, 건축법 준수 여부 등을 확인하는 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사람에게 주민등록증이 있다면 건축물은 건축물대장이 신분증 역할을 대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 건축물의 현황 : 면적, 층수, 용도, 구조, 소유권 정보 등을 확인
  • 부동산 거래 : 매매 또는 임대 시 건축물의 법적 상태를 증명하는데 필요
  • 세금 계산 : 면적 및 용도 등을 기준으로 세금을 산정

 

만약 해당 건축물의 상태가 변경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건축물대장 정보에 기록되지 않았다면 법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시간이 걸리더라도 자세히 살펴봐야 합니다.

 

특히 위반 건축물 여부 확인이 필요한데요 건축물대장 우측 상단에 '위반건축물'이라고 표기되어 있다면 불법 건축물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며 그 외 용도 변경 이력 등을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

 

 

건축물대장 Q&A

건축물대장-온라인-무료-열람-및-발급-방법-정부24

 

건축물대장이란 어떤 문서이며, 어떤 정보를 포함하고 있나요?

건축물대장은 특정 건축물에 대한 법적 행정적 정보를 기록한 공식 문서로서 건축물의 주소, 소유자 정보, 건축 연도, 용도, 구조, 면적, 층수 등의 기본적인 정보가 포함됩니다. 또한 건축물의 법적 상태와 관련된 사항도 기록되어 있어 건축물의 소유권 및 사용에 대한 중요한 증명 자료로 활용됩니다.

건축물대장은 누구나 열람할 수 있나요?

네, 건축물대장은 일반인이 열람할 수 있습니다. 열람을 원할 경우 정부24 또는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건축과에 방문하여 신청서를 제출하고 열람할 수 있습니다.

건축물대장은 왜 필요한가요?

건축물의 법적 상태를 확인하고 부동산 거래 시 중요한 참고 자료로 활용됩니다. 또한 건축물의 유지 관리 및 세금 계산 등에도 활용됩니다.

건축물대장 열람 또는 발급받는데 수수료가 있나요?

온라인의 경우 수수료는 부과되지 않지만 해당 지자체 기관을 통해 열람 및 발급은 일부 수수료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건축물대장 열람 및 발급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본문 내용은 이사를 준비하는 과정에 열람해 본 것을 기록해 봤습니다.

 

일반인이 보기에 특이 사항을 발견할 수 없었는데요 그래도 혹시 모르니 전문가에게 문의드려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약 임대 및 매매를 알아보시는 분들이라면 정부24에서 제공하는 건축물대장 서비스를 먼저 이용해 보시는 것을 적극 권장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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