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양치를 할 때 또는 자고 일어났는데 잇몸이 붓고 피가 나면 상당히 불편함을 느낍니다. 음식을 제대로 씹지 못하며 입에서 냄새까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 때 긴급처방으로 클로르헥시딘을 사용하시면 붓고 피나는 잇몸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잇몸피(잇몸병) 이란?
양치를 할 때 피가 나는 건 일반적으로 건강한 잇몸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잇몸에 피가 지속적으로 나오면 문제는 달라집니다.
물론 잇몸에 상처로 피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치아와 잇몸사이 세균이 번식해 붓게 되면 조금만 건드려도 잇몸에 피 나는 걸 잇몸병(치은염)이라고 합니다.
잇몸이 붓고 피가 나는 걸 방치하면 치아와 잇몸사이 증식한 세균이 잇몸 뼈까지 내려가 우리의 잇몸을 망치게 되는데 이걸 치주염(풍치)이라고 합니다.
잇몸피 어떻게 해야 될까?
잇몸에 피가 나는 경우는 일시적일 수도 있습니다. 예로 잇몸에 상처가 났거나 음식을 섭취할 때 음식물이 잇몸과 치아 사이에 껴서 피가 나는 걸 수도 있습니다.
젊고 건강한 사람도 일시적으로 잇몸에 피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이때는 치과에 바로 갈 수도 있지만 우선 이틀 동안 양치를 먼저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양치는 보통 48시간 안에 양치를 해야 된다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양치를 할 때 미처 닿지 않은 부분이 있기에 일반적으로 하루 2 ~ 3번 정도 양치를 합니다. 만약 이후 지속적으로 잇몸이 붓고 피가 나는 게 해결이 안 되면 치과에 방문하는 게 좋습니다.
잇몸이 망가지면 임플란트 하기 힘든가요?
잇몸과 치아 사이 증식한 세균이 잇몸 뼈까지 내려가 망가트리면 치아가 흔들리게 되는데 이걸 치주염 또는 풍치라고 합니다.
결국 잇몸 뼈가 망가지면 치아 또한 지탱하지 못해 임플란트를 생각해야 됩니다. 하지만 잇몸 뼈가 망가진 상태에서 임플란트는 할 수 없기에 이때 잇몸 뼈이식을 먼저 진행해 잇몸 재건을 하게 됩니다.
물론 잇몸 뼈가 망가졌다고 무조건 잇몸 뼈이식을 하지 않습니다. 잇몸 뼈이식을 하기 전 잇몸 보존을 위해 세균으로 망가진 잇몸을 재생 치료인 엠도게인(치주 조직 재생술)을 진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출처 : straumann)
엠도게인 수술절차 | 엠도게인 재생 치료 | 엠도게인 치료 |
잇몸 상태를 보고 잇몸 치료를 먼저 하거나 너무 망가진 잇몸이라면 뼈이식을 고려하게 됩니다.
임플란트 치료의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로 이동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위 내용은 잇몸에 피가 나면서 오랫동안 방치하게 되면 생길 수 있는 상황을 말씀드렸습니다. 이제는 잇몸이 망가지기 전에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잇몸피 클로르헥시딘으로 간단한 치료 방법
잇몸에 피가 나면 우리의 잇몸은 세균으로부터 감염됐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조금만 건드려도 잇몸에 피가 나게 됩니다. 이때 치과에 가는 것도 좋지만 우선 집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치과에서도 많이 쓰이고 일반적으로 의사 처방 없이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약품이 있습니다. 바로 '클로르헥시딘'이란 가글용 약품이 있으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클로르헥시딘 자세한 안내)
클로르헥시딘은 치과에서 매복치나 사랑니 발췌, 임플란트 수술하고 소독하기 위해 쓰이는 약제로 클로르헥시딘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클로르헥시딘은 잇몸과 치아 사이 세균을 가글을 통해 천천히 없애주는 효과를 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클로르헥시딘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래 사항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클로르헥시딘 사용법
- 클로르헥시딘을 가글 용기에 10mm 정도 채워줍니다.
- 물과 함께 클로르헥시딘을 희석시켜 줍니다.
- 희석된 클로르헥시딘을 입안에 넣고 30초 정도 가글합니다.
음식물이 잘 껴서 잇몸에 피가 많이 나는 부분 또는 임플란트 받으신 다음 음식물이 잘 끼는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잇몸에 피가 많이 나거나 음식물이 잘 끼는 분들은 치약으로 양치 후 칫솔이나 치간 칫솔에다 클로르헥시딘을 묻혀 한 번 더 양치해 주면 잇몸에 피나는 것에 대한 효과와 음식물 끼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평소 입냄새로 고민하고 있으신 분들도 클로르헥시딘을 사용하면 입냄새 예방에 도움이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클로르헥시딘 구매는 동네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좋은 약도 너무 많이 사용하면 탈이 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클로르헥시딘 사용에 주의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클로르헥시딘 사용 시 주의사항
- 클로르헥시딘을 오래 사용을 금지합니다.(클로르헥시딘을 오래 사용 시 구강 내 정상 세균까지 줄어들 수 있어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 클로르헥시딘을 2주 이상 사용을 금지합니다.(클로르헥시딘을 오래 사용 시 구강 내 착색을 일으켜 치아 변색과 치석이 잘 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클로르헥시딘은 의사 처방 없이 가까운 약국에서 판매하고 있으니 잇몸에 피 나는 분들과 잇몸과 치아 사이 잇몸에 음식물이 자주 끼는 분들은 클로르헥시딘을 구매해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단 클로르헥시딘을 사용 시 주의사항은 꼭 지키면서 사용해야 합니다.
오늘은 잇몸피 그리고 클로르헥시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더불어 아래 내용도 같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