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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학통지서 인터넷 온라인 5분 발급방법 - 정부24

생활정보!! 2024. 12. 9.

취학통지서는 초등학교에 입학을 앞두고 있는 자녀에 학교 입학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통지서인데요 이 통지서가 우편으로 오기도 하지만 온라인을 통해 발급받을 수 있는 서비가 있습니다.

 

바로 정부24 사이트를 통해 인터넷 온라인으로 발급하는 방법인데요 온라인 서비스이다 보니 부모님의 본인인증이 필요한 서비스로 공인인증서 또는 간편 인증을 진행할 수 있다면 쉽고 빠르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취학통지서 발급방법

취학통지서는 매년 12월에 열람할 수 있는데요 정부24를 통해 온라인 발급은 24. 12. 02(월) ~ 12. 20(금)으로 기간을 두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발급 기간 : 24. 12. 02(월) ~ 12. 20(금)
  • 발급 대상 : 초등학교 입학 예정 자녀가 있는 가정

 

온라인 발급방법

1-정부24-검색

 

 

 

1. 정부24 사이트에 방문하고 검색 또는 자주 찾는 서비스 '취학통지서 발급' 서비스 클릭 후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2-취학통지서-온라인-신청-발급

 

2. 검색란에 '취학통지서'를 검색하고 해당 서비스 발급하기 클릭 후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3-본인인증

 

3. 간편 인증 / 공동인증서 / 금융인증서 / 생체 인증 중 한 가지 선택하여 본인인증 후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 공인인증서 발급 및 재발급 방법은 아래 해당 글에서 관련 내용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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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신청인-정보-입력

 

4. 신청인 성명 및 주민번호 확인하고 주소란에 본인 거주지 지역을 선택 후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5-신청내용-입력-및-신청하기

 

5. 신청내용에 자녀의 이름과 주민번호 입력하고 서비스 정보이용 동의 체크하신 후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취학통지서 인터넷 온라인 발급이 완료됩니다.

 

 

다음은 온라인으로 발급받은 문서를 인쇄 또는 PDF문서로 저장하는 예시입니다.

 

문서출력

 

취학통지서의 신청이 완료되면 위와 같은 화면으로 보이는데요 여기서 '처리상태' 항목에 '문서출력'을 클릭하고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PDF문서-저장

 

문서출력 화면에서 우측 상단 '인쇄' 버튼을 클릭하면 본인 PC와 연결된 프린터로 출력 가능하며 그 외 PDF문서 저장도 가능하니 선택하여 진행하시면 됩니다.

 

※ 취학통지서는 인터넷 온라인 발급 기간 이후에 소관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등기우편으로 실물 취학통지서가 발송되니 참고 바랍니다.

 

 

취학통지서 내용

취학통지서를 온라인으로 발급받았어도 추후 거주지 주민센터에서 취학통지서를 등기우편으로 발송되며 발급 기간 내에는 여러 번 발급할 수 있습니다.

 

  • 쌍둥이 혹은 그 이상의 복수의 취학아동의 경우 한 명씩 별도 입력을 통해 신청, 발급 가능합니다.
  • 예비소집 관련 사항은 배정받은 학교로 문의 바랍니다.
  • 통학구역 관련 사항은 주민센터로 문의 바랍니다.
  • 온라인 취학통지서는 발급번호가 표기되어 있지 않으나 학교제출에는 무관합니다.

 

※ 취학통지서는 본인 PC에서 신청 발급받는 것을 권장드리지만 본인 스마트폰에 정부24 모바일 앱을 설치하여 신청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24 모바일 앱은 아래 해당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취학통지서 Q&A

취학통지서-인터넷-온라인-발급방법-정부24

 

취학통지서를 온라인으로 발급으면 발급번호가 없는데 상관없나요?

온라인으로 발급받은 취학통지서는 발급번호가 없지만 학교제출용으로 무관합니다.

지자체에서 취학통지서 발급 기간이 만료 되었는데 정부24에서 발급 가능한가요?

정부24에서는 12월 02일(월) ~ 12월 20일(금) 기간 동안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쌍둥이 자녀의 취학통지서는 한번에 신청 발급 가능한가요?

입학을 앞둔 쌍둥이 자녀의 경우 한 명씩 별도로 신청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취학통지서는 누가 신청 발급 가능한가요?

입학 예정인 자녀와 동일 세대의 세대주가 발급 가능합니다.

온라인으로 신청 발급 시 필요한게 있나요?

정부24 사이트에서 온라인 신청 발급은 본인인증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인터넷뱅킹용 공인인증서 또는 본인 스마트폰을 이용한 간편 인증 등으로 인증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정부24 인터넷 온라인으로 취학통지서 신청 발급방법 서비스를 알아봤는데요 내 자녀가 어디 초등학교에 입학하게 되는지 궁금해하시는 부모님이 많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아무래도 자녀가 다니게 될 초등학교의 정보도 알아야 하고 등/하교 또한 중요하니까요. 그래서 취학통지서 온라인 서비스가 있는데요 자녀의 학교정보가 궁금하신 부모님께서는 정부24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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