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한가위 추석 연휴를 앞두고 보이스피싱 및 스미싱 문자가 많이 오고 있는데요 이와 관련 내용을 본문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보이스피싱 및 스미싱 문자 주의
설 연휴 또는 추석명절 그리고 각종 재난이 왔을 때 보이스피싱 전화와 스미싱 문자 범죄가 늘고 있다고 해요.
특히 스미싱 문자에 경우 요즘 다시 유행하고 있는 코로나19, 정부지원금 지급대상, 명절 택배 배송조회 등의 사칭 문자로 조회를 유도하는 인터넷 주소 URL 링크를 첨부하여 여러분의 개인정보를 가로채 금융권에서 각종 대출로 도용하는 상황이 발생한다고 해요.
불특정 다수에게 택배 배송조회 문자와 함께 인터넷 주소 링크를 첨부하면 순간 아무 생각 없이 해당 링크를 클릭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본인 스마트폰으로 해당 문자가 왔을 때 절대 클릭하는 일이 없어야 해요.
이와 반대로 보이스피싱 범들이 많이 이용하는 원격제어 앱 설치 유도가 있는데요 이에 대청 방법은 아래 해당 글에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으니 참고해 보세요.
출처가 불분명한 문자는 클릭하지 않기!
만약 여러분이 모르는 사람에게서 온 문자 메시지를 받았다면 그 안의 링크나 전화번호를 절대 누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몇 달 전 KB국민은행으로부터 문자를 받았는데요 문자 내용엔 카드 대금과 확인 요망하는 전화번호가 함께 첨부되어 받게 되었어요.
국민은행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있는 저로서는 이 문자의 내용에 의문점이 있었는데요 그건 바로 결제 날짜가 달랐기 때문이에요.
저의 결제 날짜는 월 초로서 결제 대금은 이미 지불한 상태였는데요 또 한 번 오는 것 보고 아닐 거라 생각했어요. 혹시 몰라 국민카드 고객센터로 문의해 본 결과 미 결제 대금은 없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해당 전화번호는 국민은행, 카드, 보험 등에서 없는 번호라는 확인받았어요.
자세히 보면 전화번호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이런 문자를 받게 되면 절대 파란색 글씨는 절대 클릭하지 마시고 꼭 확인해야 한다면 직접 해당 고객센터로 문의해 보시는 것을 적극 추천해 드립니다.
스미싱 문자 차단 및 대응 방법은 아래 해당 글에서 관련 내용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으니 참고해 보세요.
또한 스미싱으로 의심되는 문자를 '스팸으로 신고'하거나 카카오톡의 '보호나라' 채널에서 의심 스미싱 문자를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스마트폰 보안 설정 강화하기
스마트폰을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보안 설정을 해야 되는데요 아래 설정하는 방법들이 있으니 꼭 참고해 주세요.
1. 비밀번호 설정하기
본인 스마트폰에 비밀번호는 간단한 4자리 숫자보다는 6자리 이상의 복잡한 비밀번호나 지문 또는 생체인식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비밀번호의 경우 자신만이 알 수 있는 번호 조합으로 기억할 수 있는 번호 설정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2. 자동 업데이트 설정하기
본인 스마트폰 안드로이드 또는 IOS 운영 체제나 앱의 자동 업데이트를 설정해서 항상 최신 버전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신 업데이트는 보안 결함을 수정해 주고 더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3. 보안 앱 설치하기
스마트폰에 보안 앱을 설치하여 바이러스나 악성 소프트웨어를 차단하는 것이 좋은데요 신뢰할 수 있는 보안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더욱 안전하게 스마트폰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보안 앱의 대한 내용은 아래 해당 글에서 관련 내용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4. Wi-Fi 보안 주의하기
공공장소에서 무료 Wi-Fi를 사용할 때는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주의해야 합니다. 네트워크가 안전한지 확인하고 중요한 거래는 Wi-Fi가 아닌 모바일 데이터를 사용할 것을 적극 권장드립니다.
5. 앱 권한 설정 확인하기
대부분의 모바일 앱이 요구하는 권한을 잘 살펴보는 것이 좋은데요 불필요한 권한을 요청하는 앱은 설치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앱의 권한 설정을 통해 어떤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하며 때에 따라 앱 실행 시 직접 앱 권한 설정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 신청
개인정보 유출로 인해 피해를 입지 않도록 금융차단 서비스가 있는데요 바로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 예요.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 신청은 본인이 거래 중인 은행이나 금융기관에 직접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는데요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를 신청하시면 신청한 내역을 "한국신용정보원"에서 한 번에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해당 서비스 신청방법과 관련 내용은 아래 해당 글에 자세히 설명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오늘은 보이스피싱, 스미싱 문자 예방 및 스마트폰 보안 설정방법을 알아봤는데요 본문 내용을 한 단어로 줄이면 본인 스마트폰으로 전송된 문자의 파란색 링크는 절대 클릭하면 안 되는 것입니다.
저는 이와 다른 원격제어 앱을 통해 보이스피싱 범죄에 당해봤는데요 아직도 제 스마트폰으로 스미싱 문자가 오고 있습니다. 관련 문구 차단도 해보고 전화번호 또한 바꿔도 봤지만 별반 차이가 없더군요.
그래서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에게 강조하는 것이 절대 출처를 알 수 없는 문자의 링크는 클릭하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의심스러운 문자는 바로 삭제하거나 해당 기관 대표 고객센터로 문의하시는 것을 적극 권장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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