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11. 21. fullscreen 넓게보기

해외직구 구매 후 환불거부 피해 대처방법 - 소비자24

연말이 다가오면 해외 온라인 쇼핑몰과 국내 제조사에서는 대규모 할인 행사를 진행하는데요 이 할인 행사는 우리가 한 번쯤 들어봤던 '블랙프라이데이'와 '코리아세일페스타' 그리고 '광군제'로 매년 11월에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규모 할인 행사이다 보니 그동안 구매하고 싶었던 물품들을 기존 금액보다 약 30% ~ 40%까지 할인받고 구매할 수 있다는 것에 매우 만족하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국내에서 구매한 것이 아닌 해외직구를 통해 구매한 물품이 생각한 것과 다른 물품을 받았을 때 또는 배송 중 파손되었을 때 구매한 쇼핑몰 판매자로부터 환불 요구를 할 수 있는데요 대부분의 판매자가 그렇지 않지만 일부 판매자가 환불을 거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구매자는 기분 좋은 마음으로 구매했지만 판매자로부터 환불거부 의사를 받게 되면 그동안 물품을 기다린 만큼 실망감도 클 텐데요 그래서 이런 분쟁의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되며 어떻게 처리해야 되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해외직구 환불거부 주요 내용

찾는 물품이 국내에서 찾을 수 없거나 국내 똑같은 제품을 해외에서 보다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곳이 바로 해외 온라인 쇼핑몰인데요 이런 해외직구로 구매한 물품이 국내로 들어와 구매자에게 배송되기까지 꽤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구매자가 해외에서 구매한 물품을 배송받고 제품 상태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이상이 있거나 혹은 다른 이유로 환불을 요구를 신청하는데요 일부 판매자가 이를 거부하는 사례가 많다고 합니다.

 

해외직구로 많이 구매하는 의류의 환불 거부 피해사례 현황을 최근 3년간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최근-3년간-전자상거래-의류-피해-신청-현황
출처 : 소비자 24

 

지난 3년간 피해사례는 총 구매 횟수에 약 20%에 해당하는 분들이 피해구제를 신청한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는 11월 대규모 할인 행사 기간 동안 접수된 것으로 회외뿐만 아니라 국내 온라인 쇼핑몰도 해당되는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환불거부 대처방법

국내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구매한 물품은 수령일로부터 7일 이내 환불 신청할 수 있지만 해외직구의 경우 판매자의 환불규정을 꼼꼼히 확인해봐야 합니다.

 

해외직구-환불-규정-확인
해외직구-환불-규정-확인

 

해외직구 시 많이 이용하는 알리익스프레스 온라인 쇼핑몰을 보면 반품규정이 90일로 표시하고 있는 반면 간혹 무료배송은 표시하고 있으나 환불 규정에 대한 내용이 없는 판매자도 있습니다.

 

해외직구-판매자-문의

 

이럴 땐 판매자에게 구매하기 전 문의하는 것이 좋은데요 판매자의 페이지 내 '메시지'를 클릭하고 '파파고' 번역기를 통해 영어로 번역하신 다음 질문 사항을 판매자에게 전달하시면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외직구를 통해 구매한 물품으로 피해가 발생했다면 '거래내역 및 증빙서류' 등을 갖추어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는데요 해당 신청 사이트 링크는 아래 남겨놓았으니 해외직구로 인해 피해구제 신청이 필요하신 분들은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소비자24 피해구제 신청

소비자24-피해구제-신청

 

 

️️소비자상담센터 피해구제 신청

소비자상담센터-인터넷상담신청

 

많은 사람들이 해외직구를 이용하는 만큼 피해사례 또한 다양한데요 대부분의 피해를 살펴보면 같은 물품을 다른 판매자보다 더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거나 현금결제 유도하는 경우입니다.

 

또한 현재 온라인 쇼핑몰이 아닌 개인 쇼핑몰 사이트로 이동시켜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판매자도 있는데요 이는 절대 구매해서는 안 되는 행위이며 결제는 반듯이 신용카드 결제로 이용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해외직구 환불거부 Q&A

해외직구-구매-후-환불거부-피해-대처방법-소비자24

 

해외직구 환불 시 주의사항은 어떻게 되나요?

관세 환급 : 관세를 납부한 경우, 환불 시 관세 환급 절차를 진행해야 합니다.

배송비 : 제품 반송 시 발생하는 배송비는 대부분 소비자가 부담해야 합니다.

해외직구 환불 절차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판매자에게 환불 요청 → 판매자 검토 → 제품 반송 → 환불 처리 순으로 진행됩니다.

해외직구 환불이 거부될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요?

판매자와 재협상, 카드사 차지백 신청, 소비자 보호 기관 신고 등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해외직구 환불 거부 시 증거자료는 어떤 것이 필요한가요?

주문 내역, 결제 내역, 제품 사진, 환불 요청 대화 내용 등이 필요합니다.

해외직구 환불 시 어떤 점에 유의해야 하나요?

판매자의 신뢰도, 환불 정책을 꼼꼼히 확인하고, 증거 자료를 확보해야 합니다.

 

 


 

오늘은 해외직구 구매 후 환불 거부 대처방법을 알아봤는데요 해외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한 제품을 환불받기 까다로울 수 있지만 구매내역부터 판매자와 대화내용을 증빙할 수 있다면 피해구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구매한 해외 온라인 쇼핑몰이 없어졌거나 판매자와 연락이 닿지 않으면 피해구제는 받을 수 없는데요 되도록 해외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할 때 판매자의 평가점수 또는 문의를 통해 먼저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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