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지백 서비스 해외직구 환불 및 배송피해 예방법
요즘 해외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여러 가지 물품들을 구매하는데요 특히 국내 많이 알려져 있는 '알리익스프레스 or 테무' 그리고 '타오바오' 같은 대형 온라인 쇼핑몰을 주로 이용하는 것 같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의 경우 국내로 바로 배송되지만 타오바오 같은 경우 배대지(구매대행)를 이용하여 국내로 배송받게 되는데요 이는 중국 제품이 저렴하기도 하지만 쉽게 구할 수 없는 것들을 찾을 수 있는 곳이 중국 온라인 쇼핑몰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알리익스프레스 또는 테무 그리고 타오바오 같은 곳에서 물건을 구매하고 배송받았을 때 제품에 하자가 발생하여 구매 취소 및 환불받고 싶을 때 판매자가 이를 거부하면 어떻게 해야 되는지 모르는 분들이 많을 거라 생각됩니다.
저 역시 알리익스프레스를 통해 구매했을 때 환불 때문에 판매자와 여러 차례 대화한 끝에 어렵게 환불받은 기억이 있는데요 해외직구 시 환불받기 너무 어려워 쉽게 환불받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니 신용카드사에서 제공하는 차지백 서비스란 것이 있어 해외직구 하시는 분들에게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차지백 서비스란?
우선 차지백 서비스에 대해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차지백 서비스란? 해외에서 신용카드로 물품을 구매 후 판매자의 미배송 또는 정확한 주소입력에도 불구하고 오배송 등의 피해로 구매자가 환불받지 못할 때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물론 파손, 오염 등의 문제가 발생했을 때 차지백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차지백 서비스를 안내받기 위해서는 구매자분들이 곡 챙겨야 할 내용들이 있습니다.
해외직구 환불 및 배송피해 예방법
차지백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여러 중요 사항이 있지만 무엇보다 신청기간이 중요한데요 구매자는 거래일 또는 물품 배송이로부터 120일 안에 대금을 결제한 신용카드사로 신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구매자가 해외직구를 통해 물건을 구매 후 피해가 발생했을 때 차지백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판매자에게 먼저 문의하고 문의한 내용은 모두 캡처하여 저장해 놓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물건 결제 시 꼭 신용카드를 이용하여 결제하고 할부 개월 수를 선택하여 결제 진행하셔야 합니다.
- 판매자와 대화 내용 캡처 저장
- 물건 구매 시 신용카드 결제 (결제 시 할부 선택)
이 두 가지는 차지백 서비스받을 때 꼭 필요한 내용으로 판매자와 원만한 해결이 곤란할 때 신용카드사에 '입증서류'로 제출할 수 있으며 차지백 서비스의 기본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 소비자가 차지백 서비스를 신청하면 사업자(가맹점)는 신용카드사에 45일 안에 답변해야 합니다.
- 원만하게 해결되지 않으면 신용카드 브랜드사(비자 / 마스터 등)가 개입하여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만약 차지백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는 구매자가 판매자와의 분쟁이 원만하게 해결되지 않을 때 어떻게 해야 될까요? 이 경우 '국제거래 소비자포털' 사이트 내 상담신청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카드사별 차지백 서비스
구분 | 신청기간 | 물품 미도착 기준일 구입일 기준 |
120일 | 15일 | |
120일 | 30일 | |
180일 | 15일 | |
120일 | 15일 |
차지백 서비스 유의사항
- 차지백 서비스 신청 기간(보통 120일) 안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차지백 서비스 신청 전에 먼저 사업자와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관련 자료를 증빙으로 꼭 남기셔야 합니다.
- 모든 해외직구 피해를 차지백 서비스로 해결하기 어려우므로 최종 구매는 신중하게 결정해 주셔야 합니다.
- 해외쇼핑몰 이용 시 국내법이 적용되지 않으며 쇼핑몰 약관이 해결기준이 되므로 거래 전에 해당 사이트 약관을 꼭 확인해 주세요.
- 사기의심사이트 및 주요 해외직구 사이트 반품 / 환불 약관은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국제거래 소비사포털에서는 해외직구 시 '사기의심 사이트 / 해외리콜정보 / 가이드라인 / 피해예방정보 / 국제거래동향' 등의 내용을 제공해 드리고 있으니 아래 관련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피해예방에 도움 될 수 있도록 확인해 보시는 것을 적극 권장 드립니다.
차지백 서비스 Q&A
차지백을 신청할 수 있는 경우는 언제인가요?
상품 미배송, 상품 불량, 사기, 환불 거부 등 소비자에게 책임이 없는 경우 신청할 수 있습니다.
차지백 신청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카드사에 연락하여 차지백 신청 → 증빙자료 제출 → 카드사 심사 → 판매자 소명 → 최종 결정 순으로 진행됩니다.
차지백 신청 시 필요한 서류는 무엇인가요?
주문 내역, 결제 내역, 배송 추적 정보, 판매자와 대화내용 및 이메일 등 관련 증빙 자료가 필요합니다.
차지백 신청 기간은 얼마나 되나요?
카드사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거래일 또는 물품 배송일로부터 120일 이내에 신청해야 합니다.
차지백 신청하면 꼭 환불 받을 수 있나요?
정확한 답변을 드리지 못 하지만 원만한 해결이 가능하면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구매자의 잘못이 인정되면 일부 금액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상담요청 도움을 통해 안내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해외직구 후 판매자의 환불 거부 분쟁으로 구매자가 환불받을 수 있는 방법 차지백 서비스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판매자와 대화하는 것이 어려워 그냥 포기하는 분들이 꽤 있다고 합니다.
저의 경우 파파고 번역기를 이용하여 판매자와 대화하여 결국 환불받을 수 있었는데요 번거롭고 귀찮더라도 꼭 판매자와 대화하신 후 그 내용 모두 캡처하여 저장하고 관련 증빙자료를 차지백 서비스 신청 시 제출하여 환불받는데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또한 안전한 해외직구 구매를 위해서는 판매자 사이트 및 정보가 정말 중요한데요 이 내용은 온라인 쇼핑몰 또는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서 확인 가능하니 꼭 참고하여 즐거운 해외직구 쇼핑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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